티스토리 뷰

꼭 알아둬야 할 질환

남자 헤르페스 증상 원인 치료

건강한돼지와 병약한멸치 2018. 6. 26. 19:38



일반적으로 헤르페스라고 하면 입주변에 수포가 올라왔을때를 생각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사실 크게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헤르페스 조스터와 같은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제외한 순포진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단순포진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 vs 2형 

(Herpes Simplex Virus type I vs type II)


쉽게 구분해서 Type I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입 주변이나 구강에 병변을 일으키는 경우들이 많고 Type II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성접촉으로 감염이 되는 성병 바이러스입니다. 엄밀히 차이가 있습니다. (두 가지 타입은 단순포진 헤르페스 바이러스 종류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더 많은 타입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헤르페스는 남성과 여성의 경우에 증상이나 예후, 주의점 등에 차이가 있다고도 볼 수가 있는데요. 제 1형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경우는 별다를 바가 없이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헤르페스 1형의 경우에는 입술 주변에서 포진과 궤양이 생겨 식사를 할 때 특히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굉장히 불편한 느낌을 받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세포 속에서 아무런 증상이 없이 잠복하다가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혹은 햇빛을 받는 경우에 몸의 컨디션이 떨어지면서 면역력이 저하되어 구내염이나 인후두염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인후두염의 형태로 나타날 경우에는 목 안쪽 주변에 여러개의 수포나 궤양들이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 2형의 경우는 약간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피부, 점막이나 분비물과 생식기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인해서 전염이 되는데요. PCR이나 바이러스 배양, 혈액 항체 검사 등을 통해서 확진을 할 수가 있습니다. 2015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8억 6천만명 이상의 (전세계 12%) 사람의 음부 포진을 경험했고 여성의 경우 더 쉽게 감염이 됩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주로 음경 및 주변 부위인 허벅지 엉덩이 항문 등에서 병변인 수포와 궤양들이 발생을 하는데요. 여성의 경우는 치골부터 항문 부위, 자궁목부위까지 병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여성의 경우 출산을 앞둔 경우에는 주의를 요합니다. 여성 헤르페스 증상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통증, 가려움 등이 있을 수 있고 분비물이 발생하거나 발열, 두통, 근육통, 림프절 부어오름, 불쾌감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에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80%의 환자에 있어서 적어도 1회 이상 재발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성병이 동반 감염되는 경우가 많아서 무른 궤양이나 화농성 염증 등 다른 증상이 함께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1 형 헤르페스의 경우는 항바이러스 제제나 알보칠 등을 이용해서 감염된 점막을 탈락시킬 수가 있습니다만 2형 헤르페스의 경우에는 항바이러스 제제를 사용하여 바이러스를 억제해야합니다. 예방이 더 중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헤르페스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종류 및 증상 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바이러스는 세균과 다르게 아직 항생제와 같은 치료제가 없습니다. 참고하시고 항상 건강한 삶을 살도록 여러모로 주의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