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돌팔이입니다. 다시 오래간만에 스포츠 손상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하는데요. 오늘 다룰 스포츠 관련 질환은 저도 가지고 있는 질환입니다. 혹시라도 운동을 좋아하시는데 심심하면 발목이 접지르시나요?? 그냥 걷다가도 발목이 꺾이고 다치는 일이 잦으신가요? 그렇다면 본인이 혹시 발목 불안정성을 (Ankle instability)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발목 불안정성은 '외측 발목 인대의 부상'으로 시작됩니다. 보통 발목이 불안정한 경우는 쉽게 관절이 꺾이기 때문에 자세가 불안정해지고 발목의 변형이나 인대의 과도한 늘어남이 생기고 더 심한 경우에는 인대 염좌나 찢어짐 (파열)이 발생합니다. (파열은 부분파열과 완전 파열로 나뉠 수 있습니다.) 발목 불안정성이 있으면 발목 부위에 불안감을 가질 수 있겠구요. 아주 경미한 외상이나 뒤틀림에도 발목 염좌가 빈번히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목 불안정성을 가진 경우에는 수술이 없이 치료를 하는 방법들이 중요한데요. 발목 관절을 제어하는 근육을 강화하고 고위험 활동을 피하면서 발목 염좌의 재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테이핑, 보조기 또는 신발을 사용하여 비수술적으로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치료들이 부족한 경우에는 발목 바깥 쪽을 지탱하는 인대를 조여주거나 힘줄 이식을 통해서 인대재건 수술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발목 불안정성에 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Contents -

1. 임상증상
2. 발목 구조 해부학
3. 신체검사
4. 영상학적검사
5. 치료





임상증상

발목 불안정성 환자는 다른종류의 다양한 발목인대 염좌 병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은 발목이 더 쉽게 안쪽으로 잘 들리는 경향이 있다고 말하는데요. 보통은 이전에 발목을 다친 경우들이 있습니다. 발목 염좌에 걸릴 위험이 높은 사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목염좌의 위험요소
심한 발목 염좌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뒤 꿈치 위치가 정중선을 향해 안쪽으로 기울어 져서 정렬된 경우
항상 느슨한 인대 (ankle laxity)
스포츠와 같은 고위험 활동 참여 (예 : 농구, 배구 등)


발목 불안정성을 정의하는 증상이 바로 발목이 불안정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있는데요. 이런 만성 통증에 대한 것은 담당 의사가 원인을 정확히 알아내기 전에는 알기가 쉽지 않은데요. 일반적으로 이런 통증은 발목 관절 내 또는 발목 관절 외측 (관절 외) 에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발목 관절 내에서 발생하는 통증의 흔한 이유는 발목 관절내의 흉터, 연골의 부상 및 병변, 발목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발목 관절 외에서 발생하는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비복 모양 건염 및 발목 관절의 외측 인대에 대한 자극이 있습니다.


순수 발목 불안정성 (floppy loose ankle)은 "기능적 발목 불안정성"과 구별해야하는데요. 기능성 발목 불안정성은 실제로 발목 관절 자체는 여전히 안정한데 개별으로 특정한 상황에 발목이 불안정하나는 느낌이 들 때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능성 발목 불안정성은 환자가 발목을 일정한 위치에 두거나 발목이 느슨한 느낌을 주는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들을 말합니다. 이것은 발목 관절 내부의 문제로 실제 발목 불안정성과는 차이가 좀 있고, 치료가 다르기 때문에 환자가 진성 발목 불안정인지 기능성인지가 중요합니다. 진성 발목 불안정성의 치료는 발목의 측면에있는 인대를 재구성 해주는데 초점을 맞추는 반면에 기능성 발목 불안정성의 치료는 통증의 원인을 확인하고 해결을 해줘야하기 때문입니다.






발목의 구조 해부학

진성 발목 불안정성을 가진 환자는 발목 관절 바깥쪽에 인대의 일부 또는 전부가 늘어나버린 상태인데요. 이 과정의 두 가지 주요 인대는 전 안부 골절 인대 (ATFL)와 종골 인대 (CFL)입니다. 이 인대가 기능을 못하면서 발목 관절의 느슨 함이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신체검사

신체 검사는 걸음 걸이 및 뒷발 평가로 시작됩니다. 환자가 발 뒤쪽 부분을 안쪽으로 휘게 만드는 경우가 흔하지만 발 뒤꿈치 정렬이 신체의 정중선 방향으로 기울어지는 경우는 드뭅니다. 환자는 증가된 반전 이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Anterior Drawer test가 양성일 수도 있구요. 발목의 측 방향 스트레스 검사도 양성일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는 반대 발목과 비교하면서 수행합니다. 환자가 만성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는 만져보면서 정확한 위치를 찾아야하는데요. 이것을 통해서 정확히 어느 해부학적 구조에서 통증이 유발된 것인지 예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영상학적검사

X- 레이는 발목의 불안정성을 평가하는 출발점입니다. 발목 관절 자체를 평가하기 위해 체중 부하를 준상태에서 발목 엑스선을 찍어서 양쪽이 대칭인지를 확인합니다. 여기서 발목이 불안정한 것으로 생각이 된다면 발목을 움직이면서 발목 관절이 얼마나 열리는지 볼 수 있습니다. (반대쪽과 비교해야합니다.) 


만약에 통증이 만성이라면 MRI를 찍는 것이 더 자세히 조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MRI는 연골 부상이나 인대의 염증, 흉터같은 관절 외의 근원의 통증과 같은 관절 내 이상을 구별해낼 수 있습니다. 앞 발목 관절 인대 (ATFL)의 흉터는 발목 불안정 여부에 관계없이 뒷발의 대부분의 MRI에서 대부분 관찰됩니다


치료


여러 발목 염좌의 병력은 발목 불안정성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만약에 환자가 발목 염좌를 최근에 당했다면 일단은 정상적으로 발목 염좌 치료로 접근해야합니다. 


- 비 수술 요법


발목 관절을 둘러싼 근육을 강화하는 치료법 

뇌 발목 협응 : 한쪽 발로 서서 눈을 감은 채 푹신한 곳에 서서 유지

물리 치료

발목의 예방적인 테이핑이나 보호장구 착용


필요에 따라 강화 및 고유 수용 훈련뿐만 아니라 부목이나 브레이싱을 포함한 적절한 재활을 통해 대부분의 발목 불안정성 환자를 비 수술 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


수술은 일반적으로 비 수술 관리에 실패한 경우에 시행됩니다. 

- Broström Procedure : 발목 바깥쪽 인대를 잘라내서 붙여주는 방법

- 측면 발목 인대의 힘줄 재건입니다. 

- 발목 바깥쪽 뼈를 통해 힘줄 이식편을 엮어서 인대를 펴서 강화

- 종골 절골술이 필요할 수 있음. 



오늘은 자주 발목이 삐고 접질려지고 부어서 고생하시는 분들께서 한 번쯤 의심해보셔야할 발목 불안정성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혹시라도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얼마든지 댓글을 남겨주시구요. 잘 읽으셨다면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



관련포스팅


운동 후 통증에 먼저 생각해봐야할 가장 흔한 스포츠 부상 5가지

그 이름도 무시무시한 전방십자인대 손상 (ACL injury)

돌팔이 건돼의 5가지 가장 흔한 발목 부상과 치료

무릎이 부을 때 꼭 알아야할 실전 치료법, RICE 처치 (※필독※)

무릎 통증의 원인과 증상은 붓기? 관절 해부학으로 이해하기

무릎이 아플 때 진단에 도움이 되는 꼭 참고할 그림

꼭 알아둘 10가지 가장 흔한 무릎 부상과 치료



댓글